무지외반증
Q. 무지 외반증이란?
A. 무지는 엄지발가락을 말하며, 외반이란 밖으로 휘어진 것을 뜻합니다. 즉 엄지발가락이 새끼 발가락쪽으로 휘는 변형을 무지 외반증이라 합니다. 엄지발가락이 밖으로 휘면서 동시에 엄지발가락의 안쪽도 튀어나옵니다. 이런 변형은 발의 볼을 넓게 만들어 조금만 조이는 구두를 신어도 금방 통증을 느끼어 보행을 어렵게 합니다.
Q. 무지 외반 변형은 나이에 따라 점점 심해진다.
A. 변형이 시작되면 나이가 들면서 점점 심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안쪽으로 뼈가 더 튀어나와 발의 볼이 넓어지고, 엄지가 둘째 발가락을 밀어 둘째 발가락도 여러 가지 변형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엄지로 가야할 힘이 둘째, 셋째 발가락으로 전달되어 그 밑에 굳은살이 생기게 됩니다.
Q. 원인은 무엇인가?
A.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합니다. 물론 유전적 요인도 작용을 합니다. 대개 무지 외반증 환자는 부모나 형제 중에 이 변형을 갖고 있는 경우가 많고 여성에서 주로 발생하고 30-40대에 시작을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현재에는 20대초반의 여성이나 평발이나 선천적 기형 및 관절이 유연한 사람도 이 변형이 생길 가능성이 많습니다. 증상이 경미한 초기의 경우에는 엄지 발가락 안쪽이 돌출되고 빨갛게 변하며 때때로 통증을 느끼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일시적 현상으로 치부하여 치료를 미루거나 적극적 치료에 나서지 않아 상태를 악화시키곤 합니다. 무지외반증은 비정상적인 보행을 야기하여 발목, 무릎, 허리 등 2차적인 질환을 유발시키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Q. 치료는 어떻게 하나?
A. 무지 외반증의 가장 좋은 치료는 수술입니다. 물론 증상이 경미하고, 변형이 심하지 않은 경우 볼이 넓고 편안한 신발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보조기, 기능성 신발이나 기능성 깔창은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줄 수 있으나 변형이 교정되거나 근본적인 치료는 기대할 수 없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은 변형된 발을 절골술과 박리술을 통해 정확한 교정이 가능하며, 이로 인해 발의 기능과 모양의 향상을 이룰 수 있습니다
수술은 다음과 같을 때 시행할 수 있다.
- 1)엄지발가락의 튀어나온 부위가 아플 때
2)보행시 걷기에 불편할때나, 신발 신기에 불편한 경우
3)엄지발가락이 체중을 못 받아 다른 발가락의 통증을 유발하고 심한 변형 및 굳은살이 생길 때
Q. 수술 후 후유증이나 재발 가능성은?
A. 수술은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며, 타 수술에 비해 그 후유증이나 재발율이 매우 적은 편이다. 최근 절골술을 이용한 수술 기법이 발달하여 결과가 매우 우수합니다.
Q. 수술 후 회복 일정은?
1)걷기 시작하는 시기: 수술 후 반기브스 상태로 3일 후 부터 걷기 시작
2)운전 가능한 시기: 3주에서 4주
3)직장 여성의 직장 복귀가능 시기: 직업의 종류에 따라 다르나 대개 2주 내지 4주
4)평소의 신발을 신을 수 있는 시기: 약 1개월 이후
수술 후 신발은 수술 전보다 안 아프게 잘 신을 수 있지만, 하이힐을 신는 것은 문제가 있을 수 이으며, 폭이 좁은 신발은 수술 후 약 6개월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양쪽을 동시에 수술 할 수도 있나?
A. 한쪽을 먼저 하고 반대쪽을 약 1개월 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양측을 동시에 하는 경우 일상생활과 보행 및 재활 훈련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